[궁금한 건강] ⑩임신 테스트기, 얼마나 정확할까?

  • 등록 2024.10.17 10:48:17
크게보기

대체로 95% 이상 정확도
성관계 후 10일 정도 지나야 반응

한국헬스경제신문 한건수 기자 |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이나 생리 예정일이 며칠 지났는데도 소식이 없는 여성들이 가장 많이 찾는 건 임신테스트기(임테기)다. 갑작스런 성관계를 가졌거나 상대 남성이 콘돔을 사용했는데도 미심쩍으면 임테기를 사용해볼까 생각도 한다.

 

임신테스트기는 얼마나 정확할까. 한 줄이 희미하게 나와도 임신이 된 걸까. 임테기에 대한 궁금증을 정리해 본다.

 

 

Q. 테스트 후에 선 하나는 붉어지고, 다른 하나는 아주 희미하게 줄이 있는데 임신일까.

 

임신테스트기에 나타나는 반응표시선은 자궁내벽에 착상이 된 후 분비되는 HCG호르몬의 농도에 따라 진해지는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시기에 따라 흐리게 줄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줄이 연하더라도 임신 호르몬 농도에 반응해 임신한 것일 수 있다. 임신 초기에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 시에는 희미한 줄이 나타날 수도 있다. 대조 표시 선까지 희미하게 보인다면 결과 오류일 가능성이 크므로 새 테스트기로 다시 검사하는 것이 좋다.

 

임신 테스트기에 소변이 넘쳐서 판독 부분에 소변이 묻는다면 잘못된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소변 떨어트리는 부분에 소변 서너 방울 정도면 충분하다.

 

결과가 정확하지 않다면 며칠 간격으로 한 번 더 해보는 것이 좋다.

 

Q. 임신테스트기는 언제부터 반응하나.

 

임신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되면 수정체가 나팔관을 이동해 자궁내벽에 착상이 되는 것이다. 착상이 되면 몸에서 HCG라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는데 임테기는 이 호르몬에 반응해서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때문에 자궁내벽에 수정체가 착상이 완료된 이후가 임테기 반응 시기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착상이 된 바로 직후에는 HCG 호르몬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임테기에 잘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착상이 완료된 시점으로부터 2~3일 정도 이후, 관계한 날부터 최소 약 10일 이후에 테스트하는 게 좋다. 성관계 후 빠르면 8~9일부터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다. 더욱 정확하게 확인하려면 생리예정일이 지난 다음에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다.

 

Q. 임신테스트기는 100% 정확한가.

 

대부분의 임신 테스트기는 정확도가 매우 높지만 100% 정확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일반적으로 정확도는 95% 이상으로 본다.

 

Q. 임신테스트기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 경우는?

 

생리 주기가 불규칙할 때다. 생리주기를 정확히 알 수 없다면 임신 여부 판단이 어려울수 있다. 착상이 늦어지는 경우도 있다. 수정 후 착상이 늦어지면 HCG 호르몬이 충분히 생성되지 않아 음성으로 나올 수 있다.

 

테스트기를 사용하고 나서 결과 판독 시간을 넘겨 확인하면 증발선이 나타나 양성으로 오인할 수 있다. 일부 질병이나 약물복용 등으로 인해 HCG 호르몬 수치가 변동될 수도 있다.

 

Q. 사용할 때 꼭 알아야 할 사항은.

 

HCG 호르몬은 소변으로 검출해야 하기 때문에 테스트 전날 너무 많은 물을 마시거나 음주를 하게 되면 반응이 떨어질 수 있으니 테스트 전날에는 과다한 수분 섭취와 음주는 삼가는 게 좋다.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아침 첫 소변으로 테스트하는 게 좋다. 잠을 자는 동안 소변에 HCG 호르몬이 누적되기 때문이다. 보통은 흐르는 소변을 묻혀 테스트하지만 힘들 경우에는 종이컵에 소변을 받아 3초 정도 담가 주는 것도 좋다.

 

이렇게 소변을 묻힌 후 약 5분 정도 선의 변화를 지켜보면 된다. 만약 5분이 지난 후 두줄이 되었다면 다음 날 다시 테스트 해보는 게 좋다. 5분 이상 공기에 노출이 된 후 결과는 신빙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Q. 임신테스트기 가격은 어느 정도인가.

 

브랜드, 판매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개당 2,000원~5,000원 정도다. 약국, 편의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다이소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보통 여러 개가 한 패키지로 판매가 되기도 한다.

유명 브랜드일수록 가격이 다소 높을 수 있지만 그만큼 정확도는 더 높을 수 있다. 또한 조기 임신 판별 기능이나 디지털 방식 등 추가 기능이 있는 제품은 가격이 조금 비싸다.

한건수 기자 healtheconews@gmail.com
Copyright @한국헬스경제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법인명 : (주)국가정책전략연구원 | 제호 : 한국헬스경제신문 | 대표 : 김혁 등록번호 : 서울,아54593 | 등록일 : 2022-12-07 | 발행인 : 김혁, 편집인 : 한기봉 주소: (04520) 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로 15(남강타워빌딩) 902호 | 전화번호: 02-3789-3712 Copyright @한국헬스경제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