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과일 열전] ⑩식이섬유와 영양이 풍부한 수퍼푸드 고구마

  • 등록 2024.12.22 14:23:55
크게보기

한국헬스경제신문 한건수 기자 |

 

겨울밤에 온 가족이 옹기종기 모여 앉아 까 먹는 신토불이 야식 군고구마. 식이섬유소와 영양이 풍부한 고구마는 수퍼 푸드다.

 

고구마(sweet potato)는 메꽃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병충해에 강해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 감자와 함께 전통적인 구황작물이었다. 오늘날에도 풍부한 단맛으로 널리 사랑받는 채소이다. 식용은 물론이고 제당 및 약품, 화장품 생산을 위한 공업용으로 쓰이기도 한다.

 

흔히들 감자의 형제로 많이 알려져있지만 같은 가지목에 속한다는 점을 빼면 생각보다 연관성이 없는 채소다. 감자는 덩이뿌리가 아니라 덩이줄기이고 토마토와 좀 더 가까운 친척이다. 반면에 고구마는 덩이뿌리고, 나팔꽃의 친척이다. 감자는 눈이 있는 곳에서는 모두 싹이 나오는 반면에 고구마는 줄기와 연결된 한 부분에서만 싹이 나온다.

 

 

고구마는 항산화 효과, 치매 예방, 다이어트 등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풍부한 식이섬유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대표적 채소다. 고구마 식이섬유는 다른 식품에 함유된 식이섬유보다 강한 흡착력을 가지고 있어 장기능을 활성화하고 담즙 노폐물, 콜레스테롤, 중금속 등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한다. 특히 껍질에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돼 껍질째 섭취하면 배변 활동에 더 효과적이다.

 

◇항암 예방에 탁월

 

구마는 당근, 가지 등 총 82종의 채소 중 항암 효과 1등을 차지하는 수퍼면역푸드이다.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강글리오시드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 성분들은 암을 유발하는 활성화 산소를 제거하며 면역 기능을 끌어올린다.

한 연구에 따르면 보라색 고구마는 한 종류의 블루베리보다 항산화 활성이 3배 이상 높다.

 

◇나트륨 배출로 고혈압 예방

 

고구마 1개를 먹으면 칼륨 1g 섭취로 혈압이 2mmHg 낮아진다는 연구가 있다. 칼륨은 나트륨과의 수분 균형을 유지한다. 혈액 속에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칼륨이 신체에 축적된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혈압을 낮추고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단, 고칼륨 식품이므로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주의해야 한다.

 

◇치매 발병률 낮춰

 

고구마 100g에는 260mg의 가바 성분이 들어있다. 가바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억제성 신경전달 물질이다. 뇌로 전달되는 혈류과 산소 공급을 증가시켜 뇌세포 대사를 촉진한다.

 

◇높은 포만감의 다이어트 식품

 

고구마는 탄수화물 36%로 구성된 복합 탄수화물이다. 소화 시간이 오래 걸려 긴 시간 에너지를 공급해 적은 양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한다. 닭가슴살 등의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면 근육 유지와 강화에도 효과가 있다.

 

◇비타민의 보고

 

1인분 고구마에 포함된 비타민 A는 녹색잎 야채와 유사하며 1일 권장량 대비 769%를 공급한다. 실제로 이런 양의 고구마를 능가하는 비타민 A를 가진 음식은 85g의 쇠고기 간뿐이다. 또한 고구마에는 1일 섭취량 대비 65%의 비타민 C와 29%의 비타민 B6가 있아

 

다만, 당뇨 환자는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고구마는 조리하기 전에는 구성 탄수화물이 다당류지만 삶거나 굽거나 튀기는 조리를 하면 전체 탄수화물에서 다당류의 상당분이 단순당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혈당이 밥보다도 빨리 오른다.

 

한건수 기자 healtheconews@gmail.com
Copyright @한국헬스경제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법인명 : (주)국가정책전략연구원 | 제호 : 한국헬스경제신문 | 대표 : 김혁 등록번호 : 서울,아54593 | 등록일 : 2022-12-07 | 발행인 : 김혁, 편집인 : 한기봉 주소: (04520) 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로 15(남강타워빌딩) 902호 | 전화번호: 02-3789-3712 Copyright @한국헬스경제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