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금호石化, "ESG경영 결실"..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편입

ESG비전 선포, 탄소중립 성장 발표 등 ESG 활동 결과
박찬구 회장, "노력 결실 맺었다…계속 모범 보일 것”
백종훈 대표, '찾아가는 ESG 아카데미' 등 ESG경영 매진

 

한국헬스경제신문 임동혁 기자 | 금호석유화학(대표 백종훈)이 그간의 ESF(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매진과 탄소중립적 성장 발표에 대한 노력을 인정 받아,  2022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KOREA지수에 신규 편입됐다.

21일 금호석유화학에 따르면, 이번 DJSI 편입은 세계 최대의 금융 정보 제공기관인 S&P Global이 기업의 경제적 성과는 물론 환경∙사회∙거버넌스(ESG) 측면의 성과 등을 토대로 기업의 우수한 지속가능경영역량을 공신적으로 인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이번 DJSI Korea 지수는 국내 상위 205개 기업 중에서도 ESG경영이 우수한 상위 50여개 기업만이 포함됐다.

 

금호석유화학은 지난해부터 이사회 내 ESG위원회의 설치, 실무팀(ESG경영관리팀) 신설, ESG비전 선포, 탄소중립 성장안 발표, UNGC 등 글로벌 이니셔티브 가입 등 활발한 활동을 통해 회사의 ESG 부문에서 큰 발전을 이뤘다는 점에서 평가를 받고 있다.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은 “꾸준한 노력이 결실로 돌아왔다”면서도 “쉬이 만족함 없이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계속 지속가능경영의 모범을 보일 것”이라는 의지를 표명했다.


백종훈 대표의 경우에는 금호석유화학이 미래 성장의 핵심에는 ESG가 있다는 점에 방점을 찍고, 전국 일선 사업장까지 ESG 핵심내용을 공유하는 등 현장 중심의 ESG 경영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 4월부터는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임직원에게 ESG 중요성 및 업무적 내재화 방안 등을 알리기 위해 전국 사업장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ESG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금호석유화학은 최근 한국 ESG기준원(옛 KCGS)에서도 B+에서 A로 등급이 상승되는 등 ESG경영활동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를 이어가고 있으며, 과거 박찬구 회장의 대표이사 및 등기이사 사임과 사외이사 중심의 이사회 재편에 이어 최근 12월 이사회를 통해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하는 등 거버넌스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