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찜찜하다면"..수산물 방사능 검사결과, 매주 메일로 받아보세요!

해수부, 4일부터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메일 발송 서비스’ 운영

 

 

한국헬스경제신문 임동혁 기자 | 수산업계 종사자 외에도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메일 발송 서비스를 신청해 금요일마다 받아 볼 수 있게 된다.

해양수산부는 4일부터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메일 발송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최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예정된 상황에서 수산물 안전에 대한 사회적 불안감과 함께 수산물 소비 감소에 대한 수산업계 종사자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해수부는 검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 우리 수산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이번 서비스를 마련했다.

메일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seafoodsafety.kr)에서 간단한 로그인 절차를 거친 뒤 메일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신청을 완료하면 매주 금요일마다 해당 주간의 국내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자세한 신청방법은 국민신청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메일 서비스를 통해 수산물 생산자와 유통,판매업체 및 음식점 종사자는 해당하는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결과를 손쉽게 확인하고 소비자와 거래처 등에도 이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업계 종사자 외에 국민 누구나 메일 서비스를 신청해 검사 결과를 매주 받아볼 수 있다.

한편, 해수부는 올해 국내 생산단계 수산물 전 품종에 대해 8000건 이상 검사하는 것을 목표로 방사능 검사를 추진하고 있다. 해당 결과는 해수부(www.mof.go.kr),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www.nfqs.go.kr), 식품의약품안전처(www.mfds.go.kr) 누리집에 공개하고 있다. 

 

지난달 24일부터는 '국민신청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게시판'을 운영해 신청이 많은 품목 10개를 매주 검사하고 결과를 해당 게시판에 공개 중이다.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발생한 2011년부터 현재까지 방사능 기준치가 초과된 사례는 없다고 해수부는 전했다.

권순욱 해수부 어촌양식정책관은 "국민의 안전과 건강이 최우선이라는 원칙 아래 더욱 철저하게 수산물 안전을 관리하고 있다"며 "방사능 검사 메일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수산물 안전관리 정책들을 통해 우리 수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15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