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해수욕장 안전사고 줄인다..'이안류' 감시 서비스개편

전국 10개 해수욕장 설치된 CCTV, 실시간 재생영상 형태로 제공

 

 

한국헬스경제신문 임동혁 기자 | 여름철 해수욕장에서의 대표적인 안전사고로 꼽히는 이안류에 대한 감시 서비스가 새롭게 개편된다.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은 감시지역 자동전환 기능 개발, 해수욕장 주변 안전정보 추가 기능 개선 등 실시간 이안류 감시 서비스를 새롭게 개편해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안류는 해안으로 밀려오다 갑자기 먼 바다 방향으로 빠르게 되돌아가는 해류로, 폭이 좁고 빨라 해수욕장 물놀이 안전사고의 원인으로 꼽히는데, 대부분 사고가 사망으로 이어지고 있어 더욱 주의가 요망된다. 

 

그간 국립해양조사원은 해수욕장 이안류 사고 예방을 위해 이미지 형태의 5초 주기 CCTV 영상화면과 이안류 지수, 조위,수온 등의 해양관측정보 등을 관계기관에 실시간으로 제공해 왔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올해 이안류에 더욱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반영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새롭게 개편된 서비스에는 ▲부산 해운대,송정,임랑 ▲강원 경포,낙산,속초,망상 ▲충남 대천 ▲제주 중문 ▲경북 고래불 등 10개 해수욕장에 설치된 50개 CCTV 영상 전체를 실시간 재생영상 형태로 제공한다. 

 

또한 서비스 사용자가 감시화면을 일정 주기로 자동전환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해 여러 해수욕장을 포괄적으로 감시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이안류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서비스 화면도 재구성됐으며 해수욕장 주변의 구조장비 위치 등 안전정보도 지도 위에 함께 표시된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앞으로도 이안류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이안류 감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 개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