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오늘부터 면역저하자·고령층 코로나19 추가접종

5세 이상 면역저하자·65세 이상
가까운 의료기관, 보건소에서 당일 접종
지난 절기 미접종자 중 희망자도 가능

한국헬스경제신문 한기봉 기자 |

 

15일부터 5세 이하 면역저하자 및 65세 이상은 코로나19 추가 접종을 받을 수 있다고 질병관리청이 발표했다.

 

접종을 원하는 사람은 마지막 코로나19 백신 접종일로부터 3개월(90일)이 지나야 한다.

지난 절기와 동일하게 KBB. 1.5 백신으로 접종한다.

 

2023~2024년에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도 이번 기간 내 접종을 받을 수 있다. 질병청에 따르면 65세 이상 10명 중 6명이 이 기간 동안 백신을 맞지 않았다.

 

면역 저하자란 항암 치료 중인 환자·장기이식 수술 후 면역억제제 복용자·선천성 면역결핍증을 앓는 사람 등이다. 질병청에 따르면 면역 저하자는 백신을 맞아도 일반 성인에 비해 면역 효과 지속 기간이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추가 접종 백신은 화이자·모더나·노바백스 사의 XBB.1.5. 단가백신이다.

 

접종 희망자는 예약 없이 가까운 접종 위탁 의료기관과 보건소를 방문해 백신을 맞을 수 있다. 접종 기관은 질병청 감염병포털(ncv.kdc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이번 백신은 현재 유행하는 변이 바이러스인 JN.1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코로나19 유행 상황은 안정됐지만 면역 저하자와 65세 이상 등 고위험군의 중증·사망 위험은 지속되고 있으므로 접종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