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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 '아이돌 굿즈' 판매로 1조 2천억이나 벌었다

환불 거부 과태료는 300만 원 ‘갑질’

한국헬스경제신문 윤해영 기자 |


연예기획사들이 음반, 음원, 공연서도 큰 돈을 벌지만, 이른바 팬들에게 파는 '아이돌 굿즈' 수입도 쏠쏠한 것으로 알려져 왔다. 

 

BTS, 뉴진스 등을 거느리고 있는 초대형 연예기획사 하이브는 ‘아이돌 굿즈’ 판매로 얼마나 벌었을까.

 

자료를 받아보니 천문학적 금액이었다.


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강유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하이브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1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아이돌 굿즈 매출액은 약 1조 2079억 원이었다.

 

그럼 같은 기간 하이브 총매출액은 얼마나 될까. 6조 2110억 원이었다. 아이돌 굿즈 판매액이 총수입의 19.5%나 된 것이다

 

올해도 마찬가지다. 1~2분기 하이브 매출 비중을 보면 전체 매출액(1조 13억 원) 가운데 음반·음원(39.4%, 3946억 원) 매출이 가장 많았고, 굿즈 매출(16.9%, 1698억 원)은 매출 2위인 공연(18.7%, 1880억 원)에 육박했다.

 

이런 가운데 아이돌 굿즈 상품의 정당한 반품 요구에 대해 환불을 거부·제한해 과태료를 납부한 것으로 밝혀졌다. 

 

과태료로는 얼마나 냈을까. 300만 원이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8월 국내 4대 연예기획사인 하이브, YG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의 공식 온라인 쇼핑몰 운영사가 이런 내용의 부당행위를 하고 있다며 시정명령과 함께 과태료를 부과한 바 있다.

 

포장 개봉 시 반품 접수를 거부하고 교환·환불 접수 시 개봉 영상을 필수로 요구하는 등 거짓·기만적 방법으로 소비자의 청약 철회를 제한했다는 것이다.

 

이에 하이브 자회사인 위버스컴퍼니는 위법사항을 자진 시정하겠다며 과태료를 감경받았는데 최종적으로 납부한 금액은 300만 원에 불과했다.

 

강 의원은 “하이브 측이 낸 과태료 300만 원은 굿즈 판매로 번 천문학적인 매출액의 0.000025%에 불과하다”며 “솜방망이 처분에 굿즈 갑질이 반복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