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출구가 막혔다".. 2천명 고수한 尹 vs. 증원철회 요구한 의사

꿈쩍않는 의사들…출구없는 의정갈등, 의협의 목소리는 더 과격하다.
교착상태 길어지면 정부, 전공의 면허정지 등 '강공' 재선회 가능성
정부와 의사 사이 대치 상황 총선 이후로도 계속될 전망 우려

 

한국헬스경제신문 이상혁 기자 | 의사증원을 놓고 정부와 의사 간의 줄다리기가 지속되면서 합의를 위한 탈출구가 보이지 않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의대 증원) 2000명이라는 숫자는 정부가 꼼꼼하게 계산하여 산출한 최소한의 증원 규모”라며 “현재 우리나라 의사 수가 부족한 현실은 상식을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동의하실 것이다”며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일부에서는 일시에 2000명을 늘리는 것이 과도하다고 주장한다. 심지어 정부가 주먹구구식, 일방적으로 2000명 증원을 결정했다고 비난한다. 결코 그렇지 않다”며 “이를 결정하기까지 의사단체를 비롯한 의료계와 충분하고 광범위한 논의를 거쳤다”고 했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에는 변화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윤 대통령이 '2000명' 의대 증원의 필요성을 설명하며 의사들의 집단행동에 굽히지 않겠다는 자세를 재차 강조하면서, 이미 한달 반 가까이 이어진 의사 집단행동이 더욱 장기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환자들의 불안과 불편이 극심해지고 있지만, 의사들 역시 대화에 적극적으로 응하지 않은 채 정부에 대한 강경 발언을 계속하고 있어 정부와 의사 사이 대치 상황은 총선 이후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총선을 앞두고 여당이 지지율 하락을 겪는 상황에서 '2000명 증원'에 대해 양보하는 전향적 입장을 보이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지만, 윤 대통령이 '물러서지 않겠다'는 강경 대응 입장을 다시 내놓으로써 의사들의 저항도 강경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증원 철회'를 대화의 전제 조건으로 내세우는 의사들이 이에 응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정부에 다양한 강경 발언을 쏟아내는 의사단체들은 정책과 관련해서는 '의대 증원 철회' 외에 다른 주장은 내놓지 않고 있다. 각기 입장을 내놓을 뿐 의료계가 함께 입장을 발표하지는 않고 있고, 정부가 요구하는 의료계 대화 창구도 구성하지 못하고 있다.

 

전공의 단체인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도 정부와의 대화 자체를 거부하며 침묵을 지키고 있는 실정이다. 임현택 의협 차기회장 당선자는 "면허정지나 민·형사 소송 등 전공의·의대생·교수들 중 한 명이라도 다치는 시점에 총파업을 시작할 것"이라며 "의협 손에 국회 20∼30석 당락이 결정될 만한 전략을 가지고 있다"며 경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더구나 그는 의대 정원을 오히려 500∼1천명 줄여야 한다는 주장까지 내놓고 있다.

 

대화의 조건으로는 조규홍 복지부 장관과 박민수 차관의 파면, 의대 증원에 관여한 안상훈 전 사회수석 공천 취소,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정부와 의사들이 '2천명 증원'을 둘러싸고 평행선을 내달리고 있는 데다, 사태를 논의할 대화를 시작하지도 못한 채 상대에 대한 강경 발언만 이어가고 있어 갈등의 봉합은 요원한 실정이다.

 

정부는 지난달 24일 의사들과의 대화 추진 방침을 발표하면서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에 대해 '유연한 처리'를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화가 시작될 조짐이 보이지 않는 만큼, 정부가 다시 전공의에 대한 행정·사법 처리에 나서며 강공으로 전환할 가능성도 있다.

 

정부는 의료 현장을 떠난 전공의들에게 업무개시(복귀) 명령을 내린 뒤, 돌아오지 않은 대부분의 전공의에게 의사면허를 3개월 취소하겠다는 내용의 사전통지서를 다양한 방법으로 발송했다. 의견진술 기간이 끝나면 면허정지에 대한 본 통지가 가능한데, 대상 전공의 중에서는 지난주부터 의견진술 기간이 끝난 사례가 나와 본 통지 대상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가 면허정지 처분을 내리는 쪽으로 다시 선회하면 수십명 혹은 수백명에 대한 면허정지가 한꺼번에 내려질 수 있다. 의대 교수들이나 의협의 집단행동은 전공의에 대한 행정처분이 내려지면 더 강경해질 가능성이 크다. 전공의들은 면허정지 처분을 받으면 전문의 자격 취득 시기가 1년 지연될 수 있다.

 

정부와 의사들 사이에 대화가 성사되지 않는다면 대치 상황이 확산일로를 걸으면서 5월 말 '2025학년도 대입전형 수시모집요강'에 의대 정원이 최종 반영될 때까지 이어질 수 있다. 그 사이 정부와 의사들 사이 '법정 공방'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 이날 윤 대통령의 발언과 함께, 정부가 그동안 흔들림 없이 '2천명 증원'을 공언해온 만큼, 증원 추진을 접을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여 당분간 갈등의 골은 깊어갈 전망이다. 

관련기사

4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